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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 환경 변수 관련 작업 하다 재부팅 했는데 저장을 안해고 했나보다...

글이 다 날아갔네. 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행이 스샷은 남아 있네.

잡설은 다 지우고 스샷으로 설명하겠음

어째뜬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앱 빌드 하기! 이어 가겠습니다.

 

 

 

 

* 본 글은 Unity 4.x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3. (안드로이드 기준) Android SDK 설치

 

다운로드 링크

 

 

 

 

* JDK 처럼 설치 파일이 아니라 압축 파일입니다.

 

압축 파일을 실수로 지울 수 있거나, 한글이 들어갈 법한 위치는 제외하는걸 추천( 바탕화면이나 다운로드 폴더 같은 경우 )

적당한 폴더 위치를 지정하여 기억해 두도록 합니다.

 

 

[Edit] -> [Preferences...] 선택

 

[External Tools] -> [Android SDK Location] 선택

 

 

주의 해야 하는 점은 조금전 [Andorid SDK]를 저장해 놓은 폴더가 아닌 그 폴더 안에 [SDK] 폴더입니다.

 

* 바뀐게 생겼는데, 이제는 Android Studio 를 실행하여 추가로 sdk 주소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Configure] 선택


이 곳에 보이는 Android SDK location 의 주소를 복사 하여 입력해야 함.

 

여기까지 하셨다면 기본적인 빌드를 위한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

 

 

4. Unity 세팅 및 빌드 작업

[File] -> [Build Settings...] 선택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먼저 안드로이드로 빌드를 해야 하기에( 아마 기본이 PC, Mac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

[Android] -> [Switch Platform] 선택

 

정상적으로 유니티 아이콘이 안드로이드 옆에 표기 되었다면 이제 빌드를 하게 되면 apk 파일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 아직 빌드 하지 마세요 )

 

빌드를 바로 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

 

Bundle Identifier has not been setup correctly

 

라는 에러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팅을 통해서 지역.회사명.제품명을 새로 입력해 달라는 의미입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하시고 다시 빌드 하시면됩니다.

[Player Settings...] 를 선택하면 Inspector에 [Identification] 에서 [Bundle Identifier] 이 해당 부분입니다.

버전 정보도 들어가야 하지만 꼭 처음이라고 1.0이 무조건 들어 가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혹시 그 이후 다시 빌드를 하였는데,

 

Unable to find suitable jdk installation

 

오류가 나타난다면, JDK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 중요 : 만약 JDK를 설치 하였는대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뜬다면, 환경 변수가 지정 되어 있지 않거나( 이전 포스팅 참조 ), 환경 변수 설정 이후 재부팅을 하지 않아서 입니다.

 

 

이제 모든 설정 세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빌드 버튼을 누르면 실제 출력될 파일 이름 입력 및 출력될 위치를 지정하게 됩니다.

 

여기 까지가 최소한의 빌드를 하기 위한 부분이고

그것과 관련된 추가적인 빌드 옵션은 더 많이 있으나 다음에 포스팅 하는걸로 하겠습니다.

 

 

 

 

 

 

 

Posted by 안식의후크